FAQ

자주 묻는 질문들





댓글 31개:

  1.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최근 아두니티에 관련되어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아직 프로그램 관련 기술이 미흡하여 많은 공부가 필요한데 매번 선생님 홈페이지에서 많이 배워가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재 보드 회전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회전하는 방식을 연구중인데, 올려놓으신 강의에는 가변저항을 이용한 오브젝트 회전밖에 강의가 존재하더군요 ㅠ

    https://youtu.be/U1I7IouvXbA?t=2m29s

    제가 필요한 기능이 이 동영상에 구축되어있던데 여기에 대한 강의도 부탁드려도 될까요?

    항상 응원하고있습니다. 화이팅! 좋은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드 회전이란 것이 IMU센서 활용으로 들리는데 맞나요?
      ARDUnity Deluxe에는 MPU보드 시리즈를 이용한 IMU 활용 예제가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ARDUnity의 어짜피 모든 기능에 대해서 다룰 것이니 말씀하신 것도 포함될 것입니다.
      현재 관심사가 IMU센서 활용법이라 하시니 그것에 대해 우선적으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삭제
    2. 답변을 이리 빨리 달아주실줄 예상치도 못했습니다. 먼저 이런 멋진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해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위의 게시글에 남긴 영상에서는 MPU breakout Board - Display by Rotation로 표현 하고 있네요. 이 기능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비루한 초보 개발자인데도 이렇게 성심성의껏 답변 주셔서 다시 한번 감동받고갑니다.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삭제
  2. 안녕하세요,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Arduino 를 이용하여 Unity 와의 통신을 통해 Unity 로 제작한 프로그램 내의 Object 를 제어 하고자 합니다.

    시리얼 통신에 대한 전문지식 없어 직접 Serial.print 와 flush 를 통해 Arduino 에서 아날로그 핀을 통해 읽어들인 값들을 코딩을 통해 최종 활용할 특정 값 X###Y###F 의 string 형태로 출력하고 이 값을 Unity 에서 시리얼 명령어인 ReadTo 를 사용하여 String 값을 읽어들이고 Substring 을 통해 각 값을 잘라낸 후 정수값으로 변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니 생각보다 지연도 있고, 혹시나 손실도 발생할까하여 다른 방법을 찾던 와중에
    Unity를 활용한 VR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데 강사님을 통해 Ardunity 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올려놓으신 기초 강좌와 응용 강좌를 훑어 보았는데 제 역량이 부족하여 원하는 기능을 찾지 못하여 이렇게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Ardunity 에서 혹시 아래의 기능이 가능한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아두이노에서 Serial 을 통해 특정문자열을 print 하고 이를 unity 에서 받아들여 특정 변수에 저장하는 기능

    또는

    2. 아두이노의 각 입력핀에서 받아들이는 값을 Unity 에서 특정변수(아마도 배열의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에 입력해주는 기능

    1번이 되면 Best 이긴한데 혹시나 2번의 기능도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식으로 접근이 가능한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아두이노와 유니티를 같이 활용하다보면 부딪치는 문제가 바로 프로토콜입니다.
      질문에서 언급하셨듯이 필요한 데이터를 인코딩하고 디코딩하느라 정작 본 게임에는 들어가지 못하고 고민하게됩니다.
      아두니티는 아주 유연하고 프로토콜 구현에서 필요한 주요 이슈를 해결한 솔루션입니다. 아두니티를 사용한다면 더 이상 데이터 인코딩/디코딩 방법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두니티는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 포맷을 설계할 수 있기때문에 질문하신 내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이것을 하려면 아두니티 아키텍처를 이해해야 하고 관련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데, 아직 그 단계 문서를 못 만들었습니다.
      우선순위를 높여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포스트해볼테니 한번 보시고 또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삭제
    2. 답변 감사합니다!
      혼자서 고민하면서 낑낑거리고 있었는데...질문드려보길 잘했다는 생각이듭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를 기다리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메이커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삭제
    3.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했으니 보세요.
      http://ardunityproject.blogspot.kr/2016/09/ardunitycontroller.html

      삭제
    4. 안녕하세요 이사님! 생각보다 너무 빨리 포스팅을 해주셔서 이제야 확인하는 불찰을 범했네요 ㅠㅠ
      최대한 빨리 학습해보고 혹시나 또 궁금한 점이 발생하면 포럼을 통해 인사드리겠습니다!

      삭제
  3. 안녕하세요. 선생님
    게시글 수정 기능이 없어서 자꾸 삭제후 재작성을 해야하네요 -_-;;

    MPU Serial을 이용하여 각도값을 변경하는 과정까지는 성공을 했는데
    구동 중 오브젝트 위치를 바꿀시 각도별로 포지션도 마구잡이로 각도따라 움직이는데 이건 어떻게 잡아야 하나요?

    예를 들어 초기에 0,0,0 포지션에서는 제자리에서 각도만 잘 변동이 됩니다.

    허나 cube를 다른 위치에 옮기고 아두이노 센서를 기울이면 각도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포지션값도 여기저기로 튀는(?) 현상입니다.;

    답글삭제
  4. 여러 질문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한국 사용자 용 온라인 포럼을 개설했습니다.
    https://groups.google.com/forum/#!forum/ardunity-forum-kor
    그러니, 가급적 질문은 이쪽에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의 범위는 아두이노, 유니티까지 상관없습니다.

    일단, 질문의 내용만으로는 원인을 파악하기 힘드네요.
    Position이 변경된다는 것은 현재, GameObject 적용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포럼에 본 주제를 다시 올려주시면 하나씩 대응해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포럼에 동영상도 게시가 되길래, 직접 촬영해서 올려드렸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삭제
  5. 안녕하세요, 다른 게시물에도 작성한 댓글이지만 한번 더 씁니다 ㅠㅠ
    저는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전공하는 학생인데,
    아두니티 사용중에 갑자기 잘되던 버튼이 인식되지 않습니다..
    true와 false 도 갑자기 변하지 않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connect는 정상적으로 됩니다!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변화를 준 값도 없구요
    한번만 도와주세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여러가지 변수가 많아서 질문만으로 답변드리기 어렵네요.
      포럼에 질문해주시면 더 상세히 상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groups.google.com/forum/#!forum/ardunity-forum-kor)

      삭제
  6. 선생님 안녕하세요.
    이번에 유니티를 통해 블루노 비틀을 통해 BLE 통신을 이용해보고자 해당 에셋을 찾게 됐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해당 에셋 설명에선 아두니티 브레인 모듈에서만 BLE 통신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혹, 블루노 비틀에서도 사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찾아왔습니다..ㅠ

    혹시 여유가 되신다면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현재 버전에서 HM-10이 추가되었으니 BLE통신이 가능합니다.

      삭제
  7.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유니티와 아두이노를 가지고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아두이노와 유니티를 시리얼 통신을 통해 연결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신호를 받는 과정에서 유니티가 잘 실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던 중에 아두니티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두니티를 사용하려면 허락을 받아야 하는 것 같아서요.
    혹시 졸업 프로젝트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답글삭제
  8. 안녕하세요 ARDUnity에 관심이 있어 구매할 생각입니다. 다만 궁금한점은 ARDUnity는 unity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으로 생각되는데 Unity는 라이센스가 4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무료로 되어있는 퍼스널 라이센스를 사용해도 상관이 ARDUnity 디럭스를 사용하는데에 무리가 없는것인가요? 답변 부탇드립니다.

    답글삭제
  9. 안녕하세요 아두이노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아두니티에 관심이 생겨 댓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현재 아두이노와 안드로이드간 USB통신을 통해 모터,로봇팔을 제어 하고 있습니다
    이 서보모터 다루기 글에서 유니티로 로봇팔을 제어 하고 있는데 이 유니티를 pc가 아닌 스마트폰에서 실행시킨 유니티에서 제어해도 로봇팔이 제어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가 유니티로 천원짜리를 인식해 상자를 하나 생성하는 간단한AR어플을 만든 적 이 있는데 만약 상자가 생성되면 로봇팔을 움직일 수 있게 프로그래밍이 가능 할까요?? 답변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우선 스마트폰과 아두이노가 통신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가 필요합니다.
      http://ardunityproject.blogspot.kr/2016/10/commbluetooth.html
      위 글을 참고하시면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통신만 된다면 USB로 유니티와 아두이노 제어했던 것과 동일하게 됩니다.

      삭제
  10. Hi Jaehong,

    Thank you for Ardunity, I bought it and I think that it is an amazing product. Until now it was working perfectly, but now I increased the complexity of my hardware and I have some problems. Thus, I have a few questions though, and I can't find any blog in English. Could we have a quick Skype call? My email is dimiathas@gmail.com

    Best,

    Dimitris

    답글삭제
    답글
    1. Hello, Dimitris

      Thank you for praising ARDUnity.
      I will send an email to your email address.

      Best Regards,

      삭제
  11. Hi Jaehong,

    Thank you for Ardunity, I bought it and I think that it is an amazing product.I have some questions to ask you

    I would like to ask questions about the Bluetooth settings, although I read the articles you introduced
    (http://ardunityproject.blogspot.tw/2016/10/commbluetooth.html)
    But I still can not operate successfully.And I try in 2 ways.

    First,modify AndroidManifest.xml. In Android Studio can not find it settings are locked.
    If it is to modify the path of the method, what is the project window mean?
    If you can give me an email address, I will use the screenshot as you detailed.
    My email is s9921316@gmail.com


    Best Regards,

    Shun

    답글삭제
    답글
    1. Thank you for your praising.
      ARDUnity has an English tutorial on Bluetooth.
      (https://sites.google.com/site/ardunitydoc/getting-started/tutorial/connect-android-bluetooth-spp-with-arduino)

      In the future, please ask questions on the ARDUnity Forum.
      (https://groups.google.com/forum/#!forum/ardunity-forum)

      삭제
    2. Thank you for your reply.

      I get problem in the setting Bluetooth process.

      (https://groups.google.com/forum/#!category-topic/ardunity-forum/help/6Ogz8DGSruI)

      I do not know how to fix this state, can you please give me some suggestions? Thank you :)

      Best Regards,

      Shun

      삭제
    3. If you post a question on the ARDUnity Forum, I will receive notify automatically.
      Therefore, you do not need to tell us separately.

      삭제
  12.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유니티프로그램을 돌려서, esp8266이연결된 아두이노계열, 또는 wemos d1 mini같은 하드웨어를 wifi를 통해서 컨트롤이 지원이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2016년 소개에서는 DELUXE버전에서도 아직 esp8266이 미지원 이라고 되어있네요.
    그런데, https://sites.google.com/site/ardunitydoc/getting-started/run-examples/esp8266 여기에서는 이제 지원이 가능한것처럼 보여서요.
    이제, 가능하다면, 간단한 예제라도 셈플로 올려주실수있을까요?

    답글삭제
  1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14.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15. 안녕하세요! 유니티를 공부하다가 아두이노와 유니티를 연동하기위해 아두니티를 알게되었습니다. 로봇손을 제어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 동영상 강의를 찾아보던 중 유튜브에서 https://www.youtube.com/watch?v=il4Bey4rJg4
    이런 동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기서 관절이 꺾이는 부분은 어떻게 구현한것인가요?

    답글삭제
  16. 안녕하세요! 저는 부경대학교 학생이며 최근 공모전으로 유니티로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고 아두이노로 게임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중입니다!
    필수불가결하게 아두니티라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에셋추가를 하려고 하니 최근 유니티 버전에서는 호환되지않는다는 리뷰를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새로운 버전이 나왔는지, 아니면 제가 유니티를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찾아봐야하는지 질문드리려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

    1. 지금 아두니티를 최신버전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2. 이것은 유료-무료 버전에 대한 질문입니다. 무료버전으로 아두이노----(블루투스통신)----안드로이드어플-----유니티 이 구조가 가능할까요?
    유니티로 모바일 게임을 만들고 아두이노가 장착된 숫자 블럭들을 조합하여 게임의 답을 도출해내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니티로 게임의 답을 숫자조합 12345로 설정을 해놓으면, 사용자가 숫자블럭으로 12345를 조합해야 게임이 해결되는 구조입니다. 아직 아무 진행 사항이 없어 설명이 빈약한 점 죄송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구조를 아두니티 무료 버전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답변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