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4일 수요일

유니티 프로젝트

유니티를 시작하려면 반드시 프로젝트가 있어야 합니다.
유니티 실행 시 나타나는 화면은 프로젝트 관리 화면으로써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최근 프로젝트 열기
  • 프로젝트 찾아서 열기
  • 새 프로젝트 만들기
유니티 시작 화면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때에는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 생성 경로를 기억해야 합니다.
  • 접근 권한이 필요한 경로에는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 C:/Windows)
  • 프로젝트 이름이나 경로에 한글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특별한 목적이 아니라면 3D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면 유니티 에디터가 실행되고 이제 개발할 수 있는 준비가 갖춰진 것입니다. 자신의 PC에서 프로젝트 경로를 찾아보면 만들어진 프로젝트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로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으며 Assets폴더 내용은 Project Window에서 관리된다.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안에는 유니티가 자동으로 만든 여러 파일 및 폴더가 있습니다. 그 중 Assets폴더가 가장 중요한데, Assets폴더안에는 유니티의 작업 결과나 사용되는 여러 리소스 파일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Assets폴더를 제외한 다른 파일이나 폴더는 언제든지 유니티가 자동으로 생성하기때문에 지워져도 복구가 가능하지만, Assets폴더가 지워지면 여러분의 소중한 작업은 사라지게 됩니다.
유니티 에디터의 Project Window는 바로 Assets폴더의 내용을 보여주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러분이 만약, 프로젝트의 위치를 옮겨야 한다면 프로젝트 폴더를 원하는 위치에 옮기면 됩니다. 프로젝트 폴더 위치가 변경되었으므로 당연히 유니티 시작화면에서 최근 프로젝트로는 열 수 없고, Open 메뉴를 선택하여 변경된 위치를 찾아줘야 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의 위치를 옮길 때, 프로젝트 폴더의 크기가 너무 클 수 있으니 필요한 것만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적인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 Assets
  • ProjectSettings
위의 2개를 제외한 나머지 폴더 및 파일은 언제든지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굳이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Github와 같은 소스 관리 도구를 사용할 때에도 위의 2개 폴더만 관리하여 불필요한 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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